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4월 말에 노르웨이 오슬로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나려고 준비중인 대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왜 노르웨이라는 나라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생활을 하게 될지 간단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노르웨이 워홀 비자 발급 방법과 소요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작년 12월 중순쯤 신청해서 1월 초에 승인레터를 받았습니다. 한달 반 조금 넘게 걸린 셈이죠. 비자는 온라인으로 신청 후 수령하러 대사관에 방문해야하는데 이때 여권 원본(여권사진면)이랑 결제 영수증 등 서류들을 챙겨가야합니다. (비자신청비 Nok 800/한화 약 8만원) 참고로 주한노르웨이대사관은 서울 종로구 북촌로에 위치해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체류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체류기간은 최대 2년이며 연장가능합니다. 하지만 입국시 첫번째 해에만 일할 수 있고 두번째 해부터는 학업 또는 구직활동 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처음엔 일하다가 나중에 공부나 다른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슬로는 살기 좋은 도시인가요?
사실 이 부분은 개인마다 차이가 클 거 같아요. 북유럽 국가라 물가가 비싸고 추운 날씨라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자연환경이 아름답고 치안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죠. 실제로 현지인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긍정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도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지만 여기는 하늘이 너무 맑고 깨끗해서 그런 걱정없이 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이제 출국까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기대되네요. 앞으로 노르웨이에서의 생활 관련 정보 많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