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점포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과 카페 등 다양한 업종에서 무인 점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나 24시간 운영되는 곳에서는 인건비 절감 효과가 크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술 발전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보완해야 될 점이 많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아이템이 ‘무인 문구점’이다.
무인 문구점이란 어떤 사업인가요?
무인 문구점은 말 그대로 주인이 없이 손님이 스스로 물건을 고르고 결제하는 방식의 매장이다. 기존의 문구점과는 다르게 여러 가지 생활용품들을 판매하며 셀프 계산대를 설치해서 고객이 직접 바코드를 찍고 결제한다. 또한 직원이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인 문구점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은 다른 무인매장처럼 인력비를 절약할 수 있고, 편리함이라는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학교 앞 문방구 같은 경우 아이들이 하교 후 자주 방문하기 때문에 항상 가게 안에 학생들이 북적인다. 그러나 무인 문구점은 그럴 일이 없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며, 시간 제약없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무인 상점에선 카드결제만 가능하지만 무인 문구점은 현금결제도 가능하다.
무인 문구점 창업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은 키오스크(KIOSK)라는 기계를 통해서 상품을 진열하고 재고관리를 한다. 따라서 해당 기기를 다룰 줄 아는 전문인력이 필요한데, 이러한 부분에서도 점주 입장에서는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사전에 충분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본사 차원에서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