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집에서는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자가 직접 등록해서 판매하는데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인 만큼 사기나 불량품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판매자는 어떻게 등록하나요?
상품등록은 스마트스토어처럼 어렵지 않아요. 먼저 네이버쇼핑 검색광고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로그인 하신 후 광고시스템 > 키워드도구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조회하면 해당 키워드 관련 연관키워드 목록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맞는 키워드를 선택하시고 오른쪽 상단에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 사진처럼 상품명 옆에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정보가 나오는데요, 이걸 토대로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많이 되는지 알 수 있고, 판매량 또한 예측할 수 있답니다.
구매확정 지연 패널티는 뭔가요?
구매확정이란 주문건이 배송완료 된 후 7일 이내에 구매자가 결제금액을 지불해야지만 정상적으로 거래가 완료되는 시스템입니다. 만약 정해진 기간 안에 구매자가 대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판매자는 정산받을 금액에서 차감되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빠른 구매확정을 요청하거나 별도의 수수료를 받고 확정기간을 연장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일부 몰지각한 판매자들이 이러한 제도를 악용하여 일부러 구매확정을 늦게 해달라고 요구하며 시간을 끄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1차 경고 -> 2차 경고 -> 3차 경고 순으로 누적되며 최대 500만원까지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죠?
불량 교환 환불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온라인몰 특성상 반품 및 교환 신청 시 택배사 수거요청을 해야하므로 번거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온라인쇼핑몰 사업 초보자분들은 더더욱 그럴텐데요, 이때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스토어팜 센터 좌측 하단에 보시면 마이페이지라는 곳이 보이실 거예요. 거기서 우측상단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중간쯤에 위치한 문의관리 탭을 누르시고 맨 밑에있는 게시판형문의설정 부분을 체크해제 해주세요. 이제부터는 모든 문의글이 메일로만 발송되도록 설정되어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처음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배워나가시면 어느새 전문가가 되어있을 겁니다. 저도 처음엔 막막했지만 지금은 하루하루 성장해나가는 재미에 푹 빠져있어요. 여러분도 포기하지마시고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