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Ubuntu)는 데비안 계열의 운영체제 중 하나로 1991년 11월 10일 처음 발표되었다. 현재 버전은 18.04이다. 위키백과에서는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리눅스 배포판 가운데 대표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무료라는 점과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다는 점 덕분에 개인용 컴퓨터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개발자들을 위한 도구인 GNU 툴킷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역시 제공된다.
서버란 무엇인가요?
서버는 쉽게 말해서 인터넷 상에서 여러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 사이트 등등이요. 이처럼 웹상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 컴퓨터 안에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데 이를 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즉, 나 혼자 쓰는 컴퓨터라면 굳이 윈도우같은 OS를 설치할 필요없이 브라우저만 있으면 되지만, 만약 다수의 사람들이 접속해서 정보를 공유한다면 반드시 우리집 컴퓨터안에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이때 이러한 작업을 해주는 컴퓨터를 서버라고 부릅니다.
왜 하필 우분투 인가요?
사실 저는 제가 직접 코딩하면서 공부하려고 라즈베리파이를 샀지만..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어요 ᅲᅲ 그래서 결국 친구한테 부탁해서 우분투OS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왜 하필 우분투냐구요? 일단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노트북/컴퓨터 에는 이미 Windows10이라는 OS가 설치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보안문제 및 바이러스 문제등으로 인해 점점 Microsoft사의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고, 따라서 MS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야 하는 상황이죠. 그리고 그러한 대안으로 떠오른것이 바로 Linux 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대중화되지 못했지만 점차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죠. 실제로 구글 크롬브라우저 다운로드 통계를 봐도 알 수 있듯이 매년 증가추세이고, 2019년 1분기에만 약 4억명 이상이 다운받았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왜 우분투인지 설명해드릴게요.
우분투 어떻게 설치하나요?
먼저 준비물로는 USB메모리카드 (또는 외장하드) 와 8GB이상의 SD카드가 필요합니다. 위 사진에서처럼 Ubuntu-18.04LTS 라는 폴더를 만들어주시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런다음 아까 만든 폴더 속에 sudo apt-get update 를 입력하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기존에 있던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고 새로 설치되는 과정이 나옵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재부팅 후 다시한번 똑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끝!
오늘은 우분투 리눅스 서버구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으니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