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픽이란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도 판매자들이 직접 상품을 등록하고 홍보하며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특히나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답니다. 이번주 주제는 '내가 팔고 싶은 상품' 입니다. 내가 팔고 싶은 상품이라면 어떤것이든 상관없습니다. 나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아이템이어도 좋고,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물건이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이 글을 읽는 여러분 모두 이미 충분히 훌륭한 사업체를 운영하고 계신다는 거예요. 따라서 다른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먼저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그것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매주 1회씩 각자 소개하고 싶은 상품을 선정해서 리뷰 및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시간인 만큼 가볍게 워밍업 하는 느낌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상품을 팔아야할까요?
저는 처음 창업을 준비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부분이 ‘무엇을 팔까’ 였습니다. 저처럼 아직 뭘 팔지 정하지 못한 분들께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우선 지금 당장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봐서 반응이 좋았던 혹은 관심있어 했던 분야를 떠올려보는 겁니다. 그리고 나서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세요. 그러면 관련 키워드 몇개가 나올텐데 해당 키워드를 중심으로 시장조사를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운동화”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연관검색어로 나오는 운동화 종류중에 마음에 드는 디자인/색상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면 되겠죠? 물론 이때 유의해야할 점은 너무 광범위하게 범위를 잡으면 안된다는겁니다. 모든 카테고리를 다 조사하다보면 정작 진짜 하고싶은 말과는 멀어질 수 있거든요. 또한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되 계절감을 타지 않는 소재라면 더욱 좋겠죠? 만약 특정상품군(ex.여성의류)을 타겟팅한다면 SNS마켓 위주로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엔 해시태그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팔로워수가 많을수록 신뢰도도 높아지기 때문이죠. 이렇게 찾은 후에는 상세페이지를 보고 경쟁사 대비 차별점이 있는지, 후기는 어떤지 꼼꼼히 살펴보시면 됩니다.
판매채널은 어떻게 정하나요?
우선 초기에는 자사몰 보다는 오픈마켓 위주의 판매채널을 확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자사몰은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마진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초반에는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등 다양한 오픈마켓 채널을 활용하시고 이후에 자사몰을 구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사업자분들은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시 업종코드 525101 (전자상거래 소매업) 을 선택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도매사이트 이용시 위탁배송보다는 사입위주로 하시는 게 좋은데요, 위탁배송은 재고관리가 어렵고 배송지연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대신 사입은 주문확인->주문건 발주->택배발송 의 과정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처리가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나마 저의 경험담을 공유해보았는데요, 다음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각 팀별로 자기소개 겸 서로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