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건강원과 한약방 등 주로 몸에 좋은 약재들을 판매하는 곳들이 먼저 떠올라요. 하지만 최근들어 약용식물인 약초 재배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해요. 과연 어떻게 하면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약용식물이란 무엇인가요?
약용식물이란 말 그대로 약으로 쓰이는 식물을 말해요. 예를 들어 인삼, 도라지, 더덕, 당귀, 황기 등등 우리 주변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작물들이죠.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보던 농작물 중에서도 효능이 뛰어난 농산물들이 많아요. 실제로 이러한 식용작물중 일부는 의약품 원료로도 쓰이고 있답니다.
식용작물로는 왜 소득창출이 어려운가요?
우리나라에서는 농업소득이 전체 농가소득의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요. 그만큼 농사만으로 먹고 살기 힘들다는 뜻이겠죠? 그래서 대부분의 농민분들은 소규모 가족농 형태로 운영되고 있고, 이마저도 고령화되어가고 있어서 점점 힘들어지고 있어요. 또한 수입농산물과의 경쟁 심화로 인해 국내산 농산물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죠. 따라서 이제는 기존의 생산방식으로는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에요.
어떻게하면 적은 노동력으로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을까요?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이것만큼 효율적인 방법이 없어요. 많은 자본을 투자해서 큰 규모로 농장을 운영하기보다는 작은 규모로 여러가지 작물을 재배한다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고소득을 창출할 수 있겠죠? 특히나 약용식물같은 경우에는 다른 작물에 비해 농약사용량이 적고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기 때문에 더욱더 가치가 높아요. 게다가 다양한 종류의 채소 및 과일처럼 판로가 제한적이지 않기 때문에 수요처 확보 역시 용이하답니다.
지금까지 약용식물 재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만큼 여러분들도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