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부동산에서는 부동산 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정보들을 제공하고있어요. 특히나 이사철인 봄과 가을에는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봄철 이사준비시 주의해야할 점 몇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이사갈때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면 어쩌죠?
집주인한테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까봐 걱정이신가요?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임차인(세입자)에게는 2년동안 거주할 권리가 보장되어있고, 계약만료 1개월전까지는 임대인(집주인)에게 계약해지 통보를 해야하며, 만약 세입자가 해지통보를 하지 않은 경우 묵시적 갱신이 되어 동일한 조건으로 2년 연장됩니다. 따라서 임대차계약 만료 6개월~1개월 사이에 미리 재계약 의사가 없음을 통지하면 만기일에 맞춰 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전세자금대출 받을 때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 대출없이 내집을 마련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대부분 은행권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아 전셋집을 구하게 되는데요, 이때 준비해야할 서류로는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계약서상의 주소와 등본상의 주소가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소득증빙서류 및 재직증명서 같은 서류 역시 꼼꼼히 챙겨야 해요.
이제 곧 본격적인 이사철이 다가오는데요, 안전하고 편리한 이사를 위해서 위 사항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놓고 꼼꼼하게 챙기시면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는 혼자 해결하려 하시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