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수산시장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처음 노량진 수산시장에 갔을때 신선한 해산물들이 가득한 모습과 활기찬 시장 상인분들의 모습이 떠올랐어요. 하지만 최근들어 위생문제나 바가지 문제 등 여러가지 이슈가 발생하면서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량진 수산시장의 현대화 사업 진행과정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량진 수산시장은 언제 만들어졌나요?
1927년 경성수산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노량진 수산시장은 해방 이후 서울수산업협동조합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어요. 그러다 1982년 지금의 노량진 수산시장 자리에 건물을 짓고 이전하게 되면서 현재 위치인 노량진동 13-8번지에 자리잡게 되었답니다.
노량진 수산시장의 현대화사업이란 무엇인가요?
노량진 수산시장은 지어진지 오래되어 시설이 낙후되고 공간이 협소해서 많은 불편함이 있었어요. 이에 2015년 9월 부터 2019년 8월까지 총 4단계에 걸쳐 현대화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1단계 공사는 기존건물 철거 후 신축공사 2단계 공사는 주차장 건설 3단계 공사는 신시장 건축물 내부 인테리어 작업 4단계 공사는 마무리 단계였습니다.
노량진 수산시장의 현대화사업 과정 중 있었던 일들을 알려주세요!
현대화사업 초기에는 구시장 상인들과의 갈등이 있었습니다. 새 건물 입주 거부의사를 밝힌 일부 상인분들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상인분들은 새로운 곳에서의 영업을 희망하셨어요. 그러나 새로 지어지는 건물 설계도면 공개 요청시 수협측으로부터 비공개 결정을 통보받았고, 이로인해 논란이 지속되었습니다. 결국 2017년 7월 17일 법원 판결로 인해 최종적으로 2018년 12월 31일 까지 명도집행이 완료되었고, 모든 점포가 비워지게 되었습니다.
노량진 수산시장의 현대화사업 결과는 어땠나요?
현재 노량진 수산시장은 현대식 건물로 탈바꿈하였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생선회를 판매하고있어요. 또한 전통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카드결제 시스템이 도입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노량진 수산시장의 현대화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는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주 주제는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입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