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전국의 모든 부동산의 공시가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든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그리고 토지의 공시가격을 알 수 있고, 각 지역별로 원하는 조건별 검색도 가능해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공시가격이란 무엇인가요?
공시가격은 세금 산정 및 건강보험료 책정등 다양한 곳에 활용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쉽게 말해서 내가 살고있는 집의 가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시지가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조금 다른점은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조사·산정하여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와 이를 기준으로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성과 비교표준지의 특성을 비교하여 산정한 후 감정평가업자의 검증을 받아 결정·공시하는 개별공시지가로 나뉘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 '공시가격'은 주로 재산세 또는 종합부동산세 부과기준인 ‘공동주택’ 과 ‘단독주택’ 의 공시가격을 의미한답니다.
공시가격알리미 어떻게 들어가나요?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홈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열람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공시가격알리미 서비스 신청방법은 뭔가요?
공시가격알리미서비스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가능하며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인인증서 로그인만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어요. 단,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 관심있어 하는 주제이니만큼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