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분석사는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최근 금융권 취업시장에서는 은행 뿐만 아니라 증권사나 보험사에서도 채용 시 우대사항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공기업과 대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용분석사 시험일정과 응시자격, 합격률 등 전반적인 정보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용분석사가 뭔가요?
신용분석사는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서, 여신전문인력 중 종합신용평가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개인기업 또는 법인기업의 회계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기업의 신용상태를 판단하거나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일을 하는 직업이에요.
신용분석사의 전망은 어떤가요?
최근 국내 경제상황 악화로 인해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도 자금난을 겪고 있다고 해요.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책 마련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앞으로의 신용분석사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서비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빅데이터 관련 산업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죠. 따라서 향후 5년간 신용분석사의 고용은 연평균 0.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신용분석사 시험과목은 어떻게 되나요?
제 1과목:회계학(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제 2과목:상법/민법/행정소송법중 택1 (회사법, 어음수표법, 상행위법, 민법총칙, 민사소송법등) 제 3과목:경제학(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이렇게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과목별 40문항씩 총 120문항이고, 150분 동안 시험이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신용분석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들 어떠셨나요? 저는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자격증이었는데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시간엔 더욱 유익한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