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월부터 지금까지 약 6개월간 쿠팡 물류센터에서 단기알바를 하고있는 대학생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저의 경험담을 공유함으로써 다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더불어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쿠팡물류센터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인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포장/검수/분류 이렇게 세가지 업무중 한가지를 하게됩니다. 분류업무는 말 그대로 물건을 정리하는 작업이고, 포장작업은 박스나 비닐등에 물건을 담는 작업이며 검수작업은 바코드를 찍어서 불량품을 걸러내는 작업입니다. 각각의 업무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포장업무가 가장 쉬운편이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포장업무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포장업무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단순하게 상품을 상자에 넣는 작업이구요, 두번째는 큰상자에 들어가는 작은상품들을 따로따로 분리해서 담아야하는 작업입니다. 전자같은 경우엔 그냥 정해진 위치에 맞게 넣기만하면 되지만 후자같은 경우엔 크기별로 구분해야하기 때문에 약간의 손재주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기 때문에 금방 적응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기알바라서 돈을 못받지는 않나요?
제가 처음 갔을때 걱정했던 부분이기도 한데요, 전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모든 근무자들은 시급제로 급여를 받게되는데요, 만약 하루 일하고 그만둔다면 일한 시간만큼만 지급받게되고, 이틀이상 일하게 된다면 주휴수당이라는걸 받을 수 있게됩니다. 또한 주 15시간 이상 근로시 4대보험 가입대상자가 되기때문에 세금떼고 통장으로 입금받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 해보는 일이라서 걱정도 되고 힘들까봐 망설이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막상 가보면 다들 친절하게 대해주시고 모르는건 물어보면 되니까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것같아요. 그리고 힘든점이라면 아무래도 육체노동이다보니 체력소모가 심하다는 점이겠죠? 그렇다고 엄청 죽을듯이 힘들고 그러진 않으니깐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