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약하면 떠오르는 약인 타이레놀! 여러분은 어떤 브랜드의 타이레놀을 드시나요? 저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의 타이레놀을 선호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이레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레놀 복용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먼저 해열진통제이기 때문에 열이 나거나 두통이 있다고 무조건 드시면 안됩니다. 감기 증상 중 발열 및 두통 등 전신증상이 있다면 병원 진료 후 처방받은 감기약을 먼저 드셔야 합니다. 또한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분들은 의사선생님과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 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용으로 먹는 경우 위장장애 위험이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금주해야하며, 임신부 또는 수유부는 약물 투여시 전문가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타이레놀 성분중 이부프로펜이란 무엇인가요?
이부프로펜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입니다.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을 억제해서 진통효과를 나타냅니다. 대표적인 효과로는 통증완화, 항염작용, 해열작용이 있으며 특히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위장관 출혈, 궤양, 천식 발작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공복보다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하루 최대 4g(8알)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 종류별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타이레놀 500mg은 1정 당 아세트아미노펜 500mg이 들어있는 알약이고, 타이레놀 8시간 이알 서방정은 한 알당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이 들어있습니다. 즉, 두 개를 같이 먹으면 총 135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을 먹게되는 셈이죠. 따라서 너무 많은 양의 아세트아미노펜을 먹을 경우 간 손상 우려가 있고, 임산부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만약 과다복용했다면 즉시 물을 많이 마시고 토하거나 설사를 유도하도록 해야합니다.